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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경제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가이드: 소득 및 재산 기준과 신청 방법

by NEWS POST 2025. 3. 5.

근로·자녀장려금은 대한민국 정부가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금액 미만인 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복지제도입니다. 이는 근로 의욕을 높이고 저소득 가구의 생활 안정을 돕기 위한 제도로, 소득 및 재산 기준에 따라 지급 여부가 결정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기준

근로장려금은 가구의 구성에 따라 소득 기준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단독 가구의 경우 연 소득 2,200만 원 미만이어야 하며, 홑벌이 가구는 3,200만 원, 맞벌이 가구는 3,800만 원 미만의 부부합산 연 소득 요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또한, 가구의 재산합계액이 2억 4,0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이는 주택, 차량, 금융자산 등을 포함한 모든 재산을 합산한 금액입니다.

자녀장려금 신청 기준

자녀장려금은 부부합산 소득이 7,000만 원 미만이면서 18세 미만의 부양자녀가 있는 가구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녀 1인당 최대 100만 원(최소 50만 원)이 지급되며, 부양자녀의 연간 소득금액 합계가 1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중증장애인의 경우 연령 제한이 없으며, 입양자녀 및 부모가 부양할 수 없는 손자녀와 형제자매도 부양자녀로 인정됩니다.

신청 기간 및 방법

장려금 신청은 매년 5월 1일부터 31일 사이에 전년도 귀속분에 대해 정기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한 내 신고하지 못한 경우에는 6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기한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초기 지급액에서 10%가 감액됩니다.

주의 사항

장려금은 한 가구에서 한 명만 수령할 수 있으며, 형제와 자매는 각각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은 재산가액에서 차감되지 않으므로, 재산 산정 시 주의해야 합니다.

배우자의 소득만 합산하여 소득 요건을 판별합니다.

이혼 후 자녀를 양육하지 않는 부모도 양육비를 지급하고 있다면 부양자녀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체납된 국세가 있을 경우 장려금의 30%에서 체납된 세금을 징수합니다.

근로·자녀장려금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자격 요건을 잘 확인하여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이 정보가 근로·자녀장려금 신청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근로·자녀장려금은 저소득층 가구를 지원하기 위한 정부의 중요한 정책으로, 소득과 재산 기준을 만족해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제도는 저소득 가구의 노동시장 참여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며, 정책의 효과와 궁극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개편되고 있습니다[1][2][3].

근로·자녀장려금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이 특정 금액 이하여야 하며 이는 매년 조정됩니다[2]. 소득 기준은 신청 가구의 형태에 따라 다릅니다. 연구에 따르면 소득 구간별로 정책 효과에 차이가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진입 장벽을 낮추는 방향으로 조정이 필요합니다[3].

금융자산, 부동산, 자동차 등이 포함되며, 일정 이상 재산을 가진 경우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재산 기준의 완화가 가구의 긍정적인 노동 시장 참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5].

매년 5월~6월에 진행되며, 이 기간 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적정한 홍보 전략을 통해 신청률을 높이고 제제도를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4].

국세청 홈택스 웹사이트를 이용해 전자신청이 가능합니다.

지방세무서 방문 또는 우편 발송을 통해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는 소득 증명 서류, 재산 관련 서류 및 주민등록등본 등 필요한 서류를 구비해야 합니다.

소득 및 재산 기준을 충족한 경우, 정해진 일자에 계좌로 근로·자녀장려금이 지급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지급 이후 저소득 가구는 채무 상환이나 저축 등 다양한 재정적 계획을 세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6].

근로장려세제는 저소득층의 사회안전망 확대 및 실질소득 증대에 기여하며, 특히 기초생활보장제도와의 상충점을 고려한 개선이 필요합니다[3][7]. 또한, 정책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보다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홍보 및 지원 절차가 필요합니다[4].

이런 맥락에서 근로·자녀장려금은 단순한 재정적 지원을 넘어 가구의 경제적 안정성과 사회적 참여를 증대시키는 중요한 정책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 박지혜, & 이정민. (2018). 근로장려세제가 노동시장 참여에 미치는 효과. 노동경제논집, 41(3), 1-59.

[2] 홍민철, 문상호, & 이명석. (2016). 근로장려세제 효과 분석: 경제활동참여, 근로시간 및 개인별 빈곤을 중심으로. 정책분석평가학회보, 26(2), 1-27.

[3] 염경윤, & 전병욱. (2014). 근로장려세제(EITC)가 노동공급에 미치는 영향. 통계연구, 19(2), 73-98.

[4] 박능후, & 임금빈. (2014). 근로장려세제 인지도 변화와 정책효과 분석. 사회보장연구, 30(1), 51-80.

[5] 한종석, 장용성, & 김선빈. (2019). 근로장려세제의 거시경제적 효과. 한국경제의 분석, 25(2), 1-40.

[6] Mendenhall, R., Edin, K., Crowley, S., Sykes, J., Tach, L., Kriẑ, K., & Kling, J. (2012). The Role of Earned Income Tax Credit in the Budgets of Low-Income Households. Social Service Review, 86, 367-400.

[7] Eissa, N. O., & Hoynes, H. (2008). REDISTRIBUTION AND TAX EXPENDITURES: THE EARNED INCOME TAX CREDIT. National Tax Journal, 64, 689-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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